누구나 한번쯤 목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집을 사야된거나, 결혼을 하거나, 아기를 키우거나, 유학을 가야한다거나, 질병이 생겨 치료를 해야되는 등의 이유로 큰 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곤 하는데요. 저축을 하는 등의 여유 자금을 모아놓았다면 걱정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족이나 친구, 금융기관 등을 통해 돈을 빌릴 수 밖에 없습니다. 


대출을 받기위해서는 신용등급에 따라 금액이 결정되기때문에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때부터는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학교 졸업 후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인 경우에는 주거, 결혼, 자동차, 교육 등 지출되는 비용이 많아지므로 미리 관리해 주는것이 좋은데요. 한번 내려간 신용등급은 올리기가 어렵고 올리는 시간도 상당히 소요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는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신용등급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이란 신용조회기관에서 대상자에 대해 향후 1년내 90일이상 장기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을 분석하여 1 ~ 1000점으로 수치화하여 1~10등급으로 구분한 지표입니다. 


신용등급이 1등급이고,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신용도가 우수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대출한도 및 이자(금리)가 유리해지기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해야 막상 돈이 필요할때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어떤 요소가 반영되지는 알면 관리하기가 좀 더 수월해질텐데요. 신용등급 올라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라

체크카드를 포함한 신용카드 결제내역에 대해 연체없이 상환하면 신용점수평가가 유리해지며, 신용카드 사용시 연체하지 않고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연체내역없이 매달 30만원 이상 6개월이상 사용할 경우 기간에 따라 5~40점가량의 가점을 받는것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연체를 하거나 은행, 증권, 보험, 카드사 등 3개이상의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 및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가점부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② 대출금을 성실히 상환하라

대출받은 금액에 대해 원금 및 원리금, 이자 등을 연체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상환하면 대상자를 상환능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좀 더 유리한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 지원을 신청하고, 12개월이상 성실상환을 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원금의 50%이상을 상환할 경우에도 가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연체금 상환즉시 연체 전의 신용도를 회복하는건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연체내역이 있거나 추가대출을 받아 2개이상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기록이 있는 경우 가점부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연체가 다수 있다면 연체금액이 큰 대출보다는 연체기간이 오래된 대출부터 우선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하는데 보다 유리합니다. 


※ 관련글

- 햇살론 자격기준에 따른 신청조건 알아보기

- 바꿔드림론 자격 및 조건에 따른 이자절감 빚테크 방법 알아보기


③ 통신요금 및 공공요금 납부실적을 제출하라

△ 나이스지키미 '비금융정보 신용평가 반영 신청하기' 화면


통신요금 및 공공요금에 대해서 6개월이상 성실납부내역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5~15점 가량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체없이 성실납부한 기간이 길수록 가점이 많아지므로 꾸준히 납부내역을 쌓는것이 좋은데요. 특히 금융거래 기록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에게 필요한 팁입니다. 


휴대폰요금, 도시가스, 수도요금, 전기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해당기관에서 직접 발급받아 6개월/12개월 단위로 꾸준히 제출하면 해당 납부실적기간만큼 신용등급에 반영됩니다. 접수는 해당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 접속하면 '비금융정보 반영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우편이나 팩스를 통해서도 신청가능합니다. 

④ 학자금 대출을 성실히 상환하라

대학교에 입학하면 부모님께 손벌리가 죄송하죠. 그래서 본인 스스로 힘으로 대학교 한 학기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학기 중에도 알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악착같이 모아도 생활비도 써야하고 등록금도 비싸 모자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학자금대출을 신청하는데요. 


대학교 재학시 받은 학자금대출에 대해 연체없이 1년이상 성실상환을 하면 5~45점 가량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정보는 한국장한재단에서 신용평가기관으로 통보되어 따로 제출할 서류는 없습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이 1~5등급이거나 연체중이 대출상품이 3개 이상인 경우 가점부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올리기 요약정리 #

  1. 카드를 연체없이 월 30만원이상씩 6개월이상 사용하기
  2. 서민금융상품이용시 1년이상 성환하거나 대출원금의 50%이상 상환하기
  3. 연금 · 통신 · 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을 신용평가기관에 제출하기
  4. 학자금대출 연체없이 1년이상 성실상환하기


마지막으로..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누구나 주거마련이나 결혼준비등으로 대출을 신청한 경험이 있을실 겁니다. 신용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해보면 막상 생각보다 낮은 한도로 모자른 자금을 어디서 마련야할지 고민을 해야될 수도 있는데요. 


대출한도와 이자(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신용도는 단기간에 올라가지 않으므로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대출금 연체, 신규대출, 2금융권대출, 현금서비스이용에 주의하면서, 앞서 알아본 내용을 숙지하고 미리 준비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