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운동법으로 대표적인 산책이나 조깅도 있지만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운동량이지만 보다 높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운동법이 있다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겠죠?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타바타 운동법
타바타 운동은 일본에서 개발된 운동법으로 운동방법에 상관없이 20초간 강도높은 운동을 하고 10초간 휴식하는것은 한세트로해 총 8세트 진행하는 인터벌방식의 운동법입니다. 강도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세포가 자극되고 세포를 안정시키기 위해 지방을 태우게 되고, 타바타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한 이후에도 장시간동안 지방이 연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힘든 운동법이지만 단 4분만에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타바타 운동을 4분동안 제대로 한다면 장시간 운동한것과 같은 다이어트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타바타 운동방법
① 줄넘기, 팔굽혀펴기, 제자리뛰기, 스쿼트 등과 같은 운동을 20초간 실시합니다. 단 자신의 최대 운동능력의 한계치를 넘을정도의 고강도로 실시해야합니다.
② 10초간 휴식합니다.
③ 20초 운동 - 10초 휴식을 1세트(30초)로 8세트(4분) 진행합니다.
타바타운동법은 고강도 운동법이므로 자주할 경우 몸에 부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당 2~3회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하는 4분동안만 운동효과가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운동한 후에도 장시간 칼로리가 소비되기 때문에 아침에 하는것이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같이해라?
유산소운동만 하는것보다 무산소운동을 병행하면 다이어트효과가 많게는 3배까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무산소운동은 흔히 근윤을 만드는 운동을 말합니다. 무산소운동을 하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지방이 분해되고 분해된 지방은 혈액에 녹아 연소되기 쉬운상태가 됩니다.
반면 유산소운동은 산책이나 조깅등을 말하는데, 체지방을 연소하는데 효과적인 운동법입니다. 단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연소되기까지는 최소 20분정도가 소요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20분이상 유산소운동을 해야합니다.
※ 무산소/유산소 운동법
① 무산소운동부터 시작합니다. 복근과 등근육, 팔굽혀펴기 등과 트레이닝 5분정도 실시합니다.
② 성장호르몬은 무산소운동을 끝내고 20분정도에 가장 많이 가장 분비되므로 그 사이 스트레칭을 해 둡니다.
③ 걷기나 조깅,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 운동을합니다. 일반적으로 20분정도 걸리지만 이 방법으로 할 경우 체지방의 연소가 불과 5분만에 시작됩니다. 이로인해 다이어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유산소운동을 할때는 호흡이 어려워질정도로 하면 무산소운동으로 인한 효과가 사라져버릴 수 있으므로 가볍게 숨이 차오를정도의 강도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