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듯이 젊음은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수천만원씩 하는 등록금때문에 마이너스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어럽게 취업한 곳 조차도 비정규직인게 현실입니다. 예전처럼 열심히 살면 언젠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시기가 아닌데요. 그 시기를 좀더 앞다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직장은 다니고 있으나 고용불안 및 저임금으로 생활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일하는 저소득층 청년들에게 매달 40만원씩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동안 최대 2천만원정도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부산, 경기도, 울산, 대구, 제주 등에서 희망키움통장 4월 2일부터 4월 10일까지 1차모집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이란?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생계급여를 받는 청년이 근로를 함으로써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입니다. 매달 근로소득공제금으로 저축하면 본인의 근로사업소득금액에 따라 장려금이 지원되는데요. 3년동안 매달 적립된 지원금은 만기가되면 탈수급되는 조건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① 청년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일하는 생계급여 수급가구에 포함된 청년으로 1인가구 기준중위소득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2018년에는 5000명정도의 지원예산이 책정되어 있는데요. 청년지원 유사사업과 중복참여 불가하며, 1가구당 1회만 지원가능합니다. 


· 일하는 생계급여 수급자 청년(만15~34세)

·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이 1인가구 기준중위소득 20%(334,421원) 이상 


② 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혜택

근로 및 사업소득공제액 10만원과 근로소득장려금이 3년동안 매달 지원됩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에게 생계급여 지급시 공제되는 청년소득에서 근로·사업소득공제 10만원을 추가 공제하여 저축하는 방식인데요. 


추가로 본인 소득대비 일정비율의 근로소득 장려금을 매칭하여 적립할 수 있습니다. 즉, 청년의 근로소득이 많을수록 매달 쌓이는 저축액이 많아지는건데, 최대 48만5천원까지 적립가능합니다. 


#1. 월소득 81만원인 경우

    => 근로소득공제액 10 + 월 근로소득장려금 30 = 매달 40만원 적립 

#2. 월소득 110만원이상인 경우 

    => 근로소득공제액 10 + 월 근로소득장려금 48.5 = 매달 58.5만원 적립


희망키움통장은 3년동안 본인의 저축없이 적립금이 쌓이는 방식으로 사례1의 경우 평균값으로 3년동안 매달 40만원을 저축하면 만기시 약 1440만원을 수령하며, 사례2에서는 약 2106만원정도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2018년 지원가능한 예산은 청년 5천명정도로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현재(4월 2일~4월 10일) 1차 모집을 진행중이며 5~6월 추가모집예정 중 입니다. 신청방법은 관할 주소지에 있는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가능한데요.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경기도, 대전 등 지역에 따라 정해진 인원(예산)을 모집하기 때문에 자격조건을 만족한다면 서두를 필요가 있습니다. 

· 모집인원 : 5000명

· 모집기간 : 4월 2일 ~ 4월 10일 (추가모집은 5월초 / 6월초 예정)

· 신청방법 :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장려금은 우선 가입한 청년이 적금계좌 및 입출금계좌를 개설하면 시군구에서 매달 근로소득공제액 10만원과 근로소득장려금을 적립해줍니다. 그리고 3년 만기 후 생계급여 수급자로 벗어날 경우(탈수급) 적립된 근로소득공제액과 근로소득장려금 통장 해지 승인이 되며, 최종적으로 은행에서 적립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