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본래 당뇨병 환자를 위해 만들어진 식사요법으로 말 그대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거나 먹지 않는 방법입니다. 


평소에 쌀밥이나 빵, 면류 등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분들에게는 괴로운 다이어트 방법이지만 방법만 제대로 숙지한다면 효과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기때문에 굶주림과 싸우며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을까 의구심이 생기겠지만 막상 실천해보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게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입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나요? 

저탄수 다이어트는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당질을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당분대신 지방을 사용하여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를 보는건데요. 탄수화물이 소화되는 과정을 이해하면 하는 하는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탄수화물을 신체에 흡수되는 쉬운 영양소로 체내에 많은 당분을 포함하게 됩니다. 당분이 많아지면 지방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를 막기위해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는것입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로 살을 뺄 수 있을까요? 

탄수화물을 줄여 체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상태가 되는것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효과입니다.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면 췌장에서 '글루카콘'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글루카곤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체질로 변화시킬수록 효과가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밥을 먹으면 혈당이 상승하고 짧은시간에 떨어지는데, 이때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혈당이 완만히 오름으로써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빨리 살을 빼고 싶다고 극단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하루에 탄수화물 20~30g정도 섭취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시 주의할 점은? 

본래 당뇨병 환자를 위해 만들어진 다이어트로 방법만 제대로 숙지한다면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지방, 단백질과 함께 신체에 필요한 필수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전혀 먹지않을경우 뇌에 필요한 영양분(당분)이 공급되지 않아 사고력과 집중력이 저하되는 등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 요요현상은 발생하지 않나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다가 단기간에 포기한 경우 요요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상태가 지속되면 뇌에서는 당분을 요구하는데, 이 때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식욕을 증진시켜 폭식을 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기간일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고, 장기적으로 다이어트를 한 경우에는 요요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은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