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Youth)란 대학생의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학업에 전념하고 취업준비에 지장이 없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햇살론 Youth는 다음 세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선 나이가 만 19세 이상 만34세 이하이고,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인 취업준비생(대학생) 또는 사회초년생이어야 합니다. 


햇살론 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받아야 대출절차가 진행되는데, 보증한도는 1인당 1200만원입니다. 예를들어 1200만원중 생활비로 300만원을 보증받아 사용했다면 일정기간이 지난 후 900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3.5% 수준으로 보증금액과 거치기간 등에 따라 보증료율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서금원 앱을 통해 보증을 받고 은행에 대출신청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학생 햇살론 가능한가요? 

대학생이 소득없는 무직 상태라도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면 대출 가능합니다. 만 19세 ~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의 대학생과 청년들은 각각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분해 최대 1200만원까지 보증받을 수 있습니다. 


▣ 햇살론 유스 자격조건

• 보증대상 : 19~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의 다음조건에 해당하는 자

• 취업준비생 :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취업준비 중인 대학생으로 무직이어도 자격조건을 만족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취업 후 1년이상 근무를 했거나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햇살론 신청이 거절될 수 있는데 이때는 미소금융 등의 다른 서민금융상품을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증한도는 얼마인가요? 

햇살론 보증한도는 동일인 1인 최대 1천2백만원이며, 연간 600만원까지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자금용도가 일반생활자금과 특정용도자금으로 구분되는데, 생활비는 반기당 300만워, 특정용도자금은 600만원까지 보증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한도

개인한도

1인 최대 1200만원 이하

기간한도 

(보증 시점기준) 연간 600만원 이하 

일반생활자금 한도 

반기당 300만원 이하 

특정용도자금 한도 

연간 600만원 이하 


햇살론 유스는 동일인에 한해 1200만원 한도를 모두 사용하면 재신청이 불가합니다. 즉, 1200만원 한도에 대해서 1회만 사용가능한 상품입니다. 예를들어 일반생활자금으로 3백만을 사용했다면 보증기간내 추가대출이 불가능하니 6개월 후 재신청이 가능하고, 6개월마다 300만원씩 4차례에 걸쳐 1200만원 모두 사용했다면 이후부터는 햇살론 유스 신청이 거절됩니다. 

월세때문에 햇살론 재신청을 해야한다면?

월세와 같은 주거비용은 특정용도자금에 해당되어 연간 6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햇살론 유스는 보증실행 후 1개월내에 재신청이 불가하며, 동일한 용도인 경우에는 보증받은 해당기간 동안 재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특정용도자금

용도증빙서류 

 등록금 · 취업준비자금

 학업 · 취업 관련 수강증 및 영수증 등

의료비(병원비, 치료비 등) 

 의료비 영수증, 향후 의료비 추정서

주거비(월세 등) 

 주택임대차계약서(원본),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말소사항 포함), 보증금완납 영수증, 보증금·월세 통장거래내역


예를들어 2020년 3월 1일에 6개월분의 월세 300만원[50만원×6개월]을 보증받았다면 6개월이 지난 8월 1일부터 300만원[특정용도자금 한도 600만원 - 이전월세자금 300만원]내에서 월세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햇살론 유스 이용시 용도와 상관없이 재신청은 최소한 1개월이 지나야 하고 이전에 보증받은 기간이 지나야 합니다. 

보증기간 및 대출금리(보증료율)

햇살론 Youth 보증기간은 지원대상에 따라 1년부터 최대 15년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대학생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면 6년동안은 이자만 납부(거치)한 후 7년동안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군입대를 한다면 2년이 추가됩니다. 


 

 자격조건

최대 거치기간 (군입대)

취업준비생 

대학생 

6년 (8년)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4년(6년) 

미취업자 

2년(4년)

사회초년생 

중소기업 1년이하 재직장 

1년(3년) 


그리고 대출금리는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사회적배려대상자 모두 3.5% 씩 부담되며, 보증료율은 취업준비생 0.5%, 사회초년생 1%, 사회적배려대상자 0.1%가 추가됩니다. 실제 보증료는 보증금액과 거치기간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증신청 후에 개별적으로 안내됩니다. 


※ 사회적배려대상자란? 

: 사회취약계층에 해당되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받아야 될 대상으로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 해당됩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햇살론 유스 신청은 간단합니다. 우선 플레이스토어에서 서민금융진흥원 앱(App)을 설치 후 다음 신청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종종 방문해 신청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햇살론 유스는 서금원 앱을 통해서만 보증신청이 가능합니다. 

▣ 햇살론 유스 신청절차

• 보증신청 : 서민금융진흥원 앱(App)설치(자격요건 확인 및 보증신청) → 금융교육 이수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상담 및 보증심사 → 보증승인시 약정체결

• 대출신청 : 협약은행 앱(App) 설치 → 은행의 대출심사 → 대출승인시 약정체결 → 대출실행


※ 햇살론 유스 부모님 몰래 신청했는데 우편으로 고지서가 날라올 수 있나요? 

: 대학생분들이 신청하는 상품이라 부모님 관련 문의가 많은편입니다. 부모님 몰래 신청했는데 우편물이 자택으로 도착한다면 난감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겠죠. 걱정되시겠지만 자택으로 고지서가 올 수 있습니다. 대출실행 후 연체 등을 하면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참고로 우편물을 제외한 대출내역을 조회하는 행위 등은 개인정보에 해당되므로 부모님이라도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증신청시 금융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 만약 금융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보증심사거 거절되므로 잊지말고 반드시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보증심사 완료후 약정이 체결되면 은행을 통해 대출신청을 하면 되는데, 현재 햇살론 유스 협약은행은 기업은행과 신한은행 그리고 전북은행 3곳 입니다. 각 은행마다 우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은행에서 대출신청 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