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수령자라 소득증빙도 어렵고 4대보험도 가입하지 않았는데 대출받을수 있나요?"

무직자이거나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분들은 소득증빙이 상대적으로 어려워 대출신청을 해도 거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돈을 빌리더라도 저금리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소득이 없거나 있어도 증비할 서류가 없는 분들은 대부업 등을 통한 20%이상의 고금리상품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위와 같이 현금수령자도 햇살론 신청이 가능한지 문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금수령자 햇살론 조건이 일부 완화되면서 4대보험 미가입자로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해도 일부 금융기관을 통하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4대보험 미가입자도 대출받을 수 있나요?

4대보험 미가입자는 은행 입장에서 보면 대출승인이 쉬운편은 아닙니다. 마땅한 세금내역도 없고, 급여를 얼마나 받는지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4대보험 미가입자들의 카드 사용내역을 뽑아 수익을 예측하는 '추정소득'으로 현금수령자라도 승인을 해주었지만, 가계대출 상승으로 인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마저도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부 은행에서 일용직 근로자 또는 4대보험 미가입자이더라도 회사에서 '급여지급내역서'만 발급해오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하도록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흔히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으로 알려진 은행인데요. 성과를 올리기 위한 한시적 정책일 수 있어 찾기는 힘들겠지만, 반품을 좀 팔다보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은 연 10% 이하의 저금리로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받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이 발생하는 경제활동을 하고 해당 소득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 직장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어야 합니다.

 

• 대출한도 : 최대 1500만원이하

• 대출금리 : 8~9% 

• 상환기간 : 최대 5년 (60개월), 1년 단위로 조정 가능

• 상환방법 : 원금균등분할상환

• 중도상환수수료 : 없음


그리고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로 연소득이 4500만원이하인 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원금균등분할상환이란 원금은 매달 균등하게 이자는 매달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초기부담이 많은편인데 자세한 내용은 [원리금균등상환 및 원금균등상환 차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수령자 햇살론 대출조건

실수령 금액기준으로 연소득이 4500만원이하이면 아르바이트, 직장인, 일용직 근로자 모두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4대보험 미가입 직장인은 재직기간이 최소 3개월(90일)이상이 되어야 하고 월급은 통장으로 3회 이상 지급받아야 합니다. 


급여를 현금으로 지급하더라도 통장으로 받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4대보험 미가입자이기 때문입니다. 통장내역 등으로 소득증빙을 해야 4대보험 미가입자로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4대보험 가입중인 직장이이라면 [직장인에게 햇살론을 추천하는 이유] 글을 참고해주세요. 

준비서류

햇살론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상품으로 준비할 서류가 많은편입니다. 그런데  4대보험 미가입자 햇살론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더 많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대충 준비하시면 부결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정말 꼼꼼히 체크하면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기업에 종사자일수록 회사 눈치도 보이고 양식도 없어서 서류준비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 전문컨설팅업체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4대보험 미가입자 햇살론 준비할 서류

 - 신분증 사본

 -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초본 원본 (1개월내 발급분)

 - 통장앞면 사본 

 - 회사사업자등록증 사본  

 - 급여통장 입출금 거래내역서 최근 3개월분

 - 급여명세표

 - 재직증명서


회사 사업자등록증이 왜 필요한지 궁금해 하는분들이 많은데, 4대보험 미가입자일 경우 재직증빙을 사업주 사업자등록증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재직전화로도 확인했는데 전화로는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으로 재직확인을 합니다. 서류준비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 급여는 '주급'은 인정이 안됩니다. 반드시 월급여로 받아야 하고 급여명세표에 찍힌 날짜와 급여통장내역에서 급여 지급날짜가는 일치해야 합니다. 

4대보험 미가입자 햇살론 요약정리

4대보험 미가입자는 급여를 통장으로 수령하는 통장수령자와 현금으로 수령하는 현금수령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장으로 수령할 경우 급여내역 증빙이 가능해 큰 어려움 없이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금수령자는 상대적으로 거절될 가능성이 높지만, 재직증명서 발급이나 회사직인이 찍힌 급여명세서를 발급 받는다면 신청가능합니다. 단 현금수령자인 경우 한도가 6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