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을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원하는 분들은 11일부터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주가 카드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콜센터)를 통해 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 막상 신청하려고 보니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카드처럼 그냥 써도 되는 건지, 또 아무 곳에서나 사용 가능한 건지 정확히 아는 분들은 극히 드무실 텐데요. 모르고 사용하면 본인 돈으로 결제될 수 있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정확히 알고 사용 가능업종과 제한업종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카드 신청방법

우선 신용(체크)카드 신청은 5월 11일(월)부터 세대주가 출생연도 요일제에 신청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월 12일에는 82년 또는 77년생 등이 신청할 수 있고, 13일은 83년 또는 88년생 등이 신청 가능합니다. 

 

5부제 11일 (월) 12일 (화) 13일 (수) 14일 (목) 15일 (금) 16일 (토)
출생연도 1,6 2,7 3,8 4,9 5,0 모두

 

5부제가 해제되는 5월 16일부터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새대주라면 누구나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카드 연계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 방문 신청은 18일 9시부터 가능합니다. 

 

※ BC카드 재난지원금 신청은 어디서 해야 하나요? 

비씨카드 온라인 신청은 비씨카드에서 운영하는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씨카드는 연계 은행(국민카드-국민은행, 신한카드-신한은행 등)이 없지만, 다음 참여 회원사 영업점에 방문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BC 회원사 : 우리카드, 제일은행, 하나카드, 농협카드, 바로카드, 기업은행, 대구, 부산, 경남은행

• 제휴 회원사 :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우체국, 케이뱅크, 광주, 전북, 제주은행

세대주 신청대상

신청은 가구당 한 분으로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주
  2. 주소지가 다른 별도 세대이나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세대로 간주해 각각의 세대주 중 나이가 많은 배우자를 세대주로 인정
  3. 세대주와 가족이 아닌 동거인은 세대주로 인정
  4. 거주불명자는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인정
  5. 외국인으로만 구성된 가구 중 직장인가입자는 가입자를 세대주로 인정하고, 지역가입자는 가입 시 신청한 자를 세대주로 인정

참고로 세대주가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신용(체크)카드 신청은 불가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대리인을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업종

  • 중소형마트 : 하나로마트, 하모니마트, 식자재마트, 동네마트, 전통시장 등
  • 편의점 :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 프랜차이즈 :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 배달앱(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이용 시 현장 결제만 가능
  • 병원, 미용실, 네일샵, 음식점, 학원, 문방구, 약국, 안경점, 정육점, 자전거 용품점 등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포인트) 사용 가능업종은 아동돌봄쿠폰 기준과 동일합니다. 전통시장, 하나로마트, 일반마트, 주유소, 편의점, 식당, 카페 등 모두 사용 가능하며, 병원, 약국, 학원 등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단,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한 취지로 지원되는 만큼 카드를 발급받은 특·광역시·도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제한업종

긴급재난지원금 제한업종

긴급재난지원금은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온라인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레저업종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Q&A

재난지원금 사용처 중에서 햇갈리는 부분을 정리해보겠습니다. 

 

Q. 백화점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A.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경우 업종제한으로 제외되어 있지만, 임대매장이면 결제 가능합니다. 그런데 일반매장인지 임대매장인지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용 전에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지자체 재난지원금은 익스프레스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A.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대형마트와 대형 슈퍼마켓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재난지원금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익스프레스, 롯데슈퍼, 트레이더스 등) 사용이 불가합니다. 

 

Q. 연 매출 10억원 이하 마트만 사용할 수 있나요? 

A. 일부 지자체의 경우 연 매출 10억원 이하로 제한한 곳도 있지만 정부 재난지원금은 10억원 이하 사용제한을 없앴습니다. 

 

Q. 편의점 사용 가능하다고 했는데 결제가 안 됩니다. 

A.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맹점이 아닌 직영점인 경우에는 일부 지역에서 사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정리하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Q. 스타벅스 등 프렌차이즈도 사용 가능한가요? 

A.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 파리바게뜨, 뜌레쥬르 등의 프렌차이즈도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직영점은 지역에 따라 결제가 불가능할 수 있는데요. 스타벅스의 경우 가맹점이 없고 직영점으로만 운영되기때문에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Q. 배달의 민족 결제가 안되는데요. 

A.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으로 지원금을 사용하실 분들은 앱에서 직접 결제가 아닌 현장 결제 또는 만나서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배달원이 카드리더기를 갖고 와서 대면 결제를 할 경우 재난지원금으로도 배달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거주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거주자라면 서울에서만, 경기도민이라면 경기도 내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영점의 경우 본사가 대부분 서울에 있고, 카드 매출이 본사로 잡힙니다. 즉 직영점에서 카드를 결제하면 본사가 있는 서울로 찍히게 되는 거죠. 그래서 직영점 이용 시 서울에서는 결제가 되는데, 지방에서는 결제가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을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신청하시는 분들은 사용처가 아닌 곳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지원금이 아닌 본인 돈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잘 사용하시고,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 분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