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햇볕이 쨍쨍하게 내려쬐는 여름에는 자외선이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는 사람은 많지만 의외로 자외선 차단제를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적은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자외선 차단제 중에서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선크림을 고르기에 앞서 자외선의 의미부터 알아야합니다. 태양으로부터 받는 빛에서 우리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가시광선입니다. 빛의 파장이 길면 빨간색, 짧으면 보라색으로 보여집니다. 흔히 알고 있는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색상이 가시광선입니다. 반대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가시광선의 외부 즉, 보라색보다 바깥쪽에 있는 빛이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은 UV라고하는데 이는 'Ultra Violet'의 약자입니다. 


자외선 차단제 종류 (UV-A·B·C)

선크림을 자세히 보면 UV-A라든지 UV-B 또는 UV-C라고 표기되어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면 자외선에도 3가지 종류가 있으며 파장이 긴쪽으로부터 UV-A, UV-B, UV-C로 나뉩니다. 각 종류별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UV-A

자외선중 가장 긴 파장으로 태양에서 온 자외선의 90%는 UV-A입니다. 피부속까지 도달하여 피부 진피에 있는 멜라노사이트라는 세포를 자극해 멜라닌색소를 생성니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피부가 검어지거나 기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UV-A는 단순하게 멜라닌을 생성할뿐만 아니라 멜라닌을 만드는 멜라노 사이트를 수를 늘립니다. 다시말해 멜라닌을 만드는 공장의 수를 늘려 생산력을 높여 멜라닌을 많이 만들어지게 합니다. 


따라서 UV-A를 받으면 받을 수록 멜라닌색소가 많이 생길뿐만 아니라 멜라닌의 생산속도도 빨라지게 되므로 피부색이 검어지고 기미나 주름, 경우에 따라서는 점이 생기는 등 피부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UV-B

UV-B는 UV-A보다 파장이 짧습니다. 그리고 피부 표면에 해당하는 표피부분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UV-A와 같은 멜라닌을 합성하고 멜라닌을 늘리는 작용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UV-B는 모든 자외선의 약 10%로 수치는 적은편입니다. 하지만 에너지로서는 UV-A의 약 1000배나 피부에 손상을 줄정도로 매우 강합니다. 


선탠을 할때 피부가 붉어지는 것은 UV-B의 강한 에너지에 의한 것입니다. 또한 피부암을 일으키는 원인도 UV-B의 강한 에너지에 의해 피부 표면의 세포가 파괴되거나 유전자가 손상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UV-C

UV-C는 UV-B보다 더 파장이 짧습니다. 대부분 대기에 흡수되기 때문에 지상에 닿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UV-C의 영향은 생각하지 않아도 될정도 거의 없는편입니다. 

자외선 중 UV-A는 멜라닌을 생성하고 피부가 검게되거나 기미와 주름의 원인이되며, UV-B는 피부를 붉게하거나 피부암 등 질병의 원인을 만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를 예방하려면 자외선의 특징을 파악해야 합니다. 미용을 위해서라면 UV-A, 화상이나 피부상태를 생각한다면 UV-B 제품을 선택해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법 (SPF · PA)

자외선 차단제에는 'SPF'와 'PA'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자외선 차단제를 고르기 위해서는 각각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PF와 PA 각각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 자외선 차단제 SPF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때 SPF 수치를 참고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SPF 수치는 주로 UV-B가 피부에 흡수되는 것을 차단하는 작용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SPF는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로 태양광선차단지수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SPF 50' 으로되어 있으면, UV-B가 피부에 흡수되는 양이 아무것도 바르지 않았을 때보다 50분의 1이하로 차단한다는 의미입니다. 몇몇은 시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50시간동안 효과가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SPF수치가 높을수록 UV-B를 차단하는 효과가 높아집니다. 



◎ 자외선 차단제 PA 

PA는 주로 피부를 검게하는 UV-A를 방어하는 작용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경우보다 피부가 검게 될 때까지의 시간을 몇배로 연장시키는지 알수 있는 지수입니다. PA는 'Protection Grade of UVA'의 약자로 UV-A 차단 지수를 의미합니다. PA는 PA+, PA++, PA+++ 처럼 '+' 갯수 많을수록 효과가 높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