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발급하는 보증서를 받아야 합니다. 보증서는 일종의 약속으로 A라는 사람이 돈을 갚을 것을 B라는 기관이 보증해주는 것인데, A가 햇살론 신청자라면 B는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보증서를 발급받지 못하면 햇살론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햇살론 후기를 보다보면 햇살론을 쓰지 않았는데 이미 보증서가 발급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소상공인대출이나 햇살론 유스 등과 같이 다른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를 썼기때문인데요. 이미 보증서를 발급받았다면 보증서추가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란?
앞서 이야기했듯이 햇살론 보증서란 이 사람이 돈을 잘 갚을 것이다라는 하나의 약속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발급하며, 한 번만 발행됩니다. 보증서가 발행되었다면 상환을 완료하기까지 효력을 유지하기 때문인데요. 추가대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돈을 다갚고 보증서를 삭제해야 추가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햇살론 대출조건
• 지원대상 :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
- 신용등급 6~10등급 :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
- 한달에 10일이상 최근 3개월간 근로한 경우
• 한도 : 6백~1천5만원 (9등급 : 6백만원, 6등급이상 1천5백만원)
• 금리 : 10%
• 상환 : 3년 또는 5년 (원금균등분할상환)
• 보증료 : 연 1%
햇살론 대상자는 연소득 3천5백만원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낮은분(6~10등급)들은 연소득 4천5백만원이하로 3개월이상 재직중이어야 합니다. ['직장인 온라인 햇살론' 참고] 한도는 신용등급에 따라 600~1500만원까지 가능하며, 10% 금리를 적용받고 3년 또는 5년내에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추가대출과 보증서의 연관성
햇살론 신청 후 빌린 돈을 모두 갚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할 것이 더이상 없으므로 보증서의 효력이 중지(삭제)됩니다. 이렇게 햇살론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고 은행에 보증서를 삭제해달라 요청하면 햇살론 추가대출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보증서 하나로 한도를 나누어 쓸 수 없을까?' 궁금한 분들이 있을겁니다. 햇살론 후기에서 몇몇 분들을 보면 햇살론 한도가 1500만원이 나왔는데, 1000만원만 필요해서 일단 1천만원만 받고, 나머지 500만원은 나중에 필요할 때 재대출 받으려고 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보증서 하나로 재대출하는게 가능해보일거 같은데,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합니다. 한도는 1500만원이었으나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는 최초 신청한 1000만원에 대한 약속이므로 한도내에서 추가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죠. 그냥 보증서 받은 한도만큼 받은 것이고, 재대출이 필요하면 1천만원을 모두 상환하고 다시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보증서 삭제 신청을 별도로 해야하나요?
보증서 삭제를 별도로 신청하지 않으면 시스템적으로 자동으로 삭제가 되지만, 은행에 따라 일주일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출금액을 모두 상환하고 거래은행에 보증서 삭제요청을 하면 1~2일이내에 삭제가 됩니다. 따라서 긴급히 추가대출 신청을 할때는 삭제요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재대출 꿀팁
햇살론 사용자 중에서 1년이상 성실상환한 분들은 300~500만원을 '긴급생계자금' 대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이지만 성실상환한 기간에 따라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긴급생계자금을 잘 활용하면 추가대출 받고 재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햇살론 연체를 한 경우에는 불가능한 팁입니다.
예를들어 1년이상 햇살론을 상환중인 A씨의 대출잔액이 500만원이라면, 1년이상 성실상환한 성실상환자이므로 긴급생계자금으로 300만원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200만원만 본인이 직접 상환하면 햇살론 재대출이 가능해집니다. 긴급생계자금과 재대출을 심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라 은행에 따라 안해주는 곳도 있지만, 긴급생계자금으로 추가대출을 받으면 재대출에 대한 본인부담이 상당부분 줄어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